카톡 차단당하면 어떻게 될까요? 생각만 해도 정말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 카카오톡의 기능들이 점점 확장되면서 메신저를 넘어 사회활동은 물론 업무에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카톡 차단당하면?이라는 가정은 상상하기 싫은 상황이지만 그래도 만일에 대비하기 위해서 카카오톡 차단 당하는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차단 기능은 분명 필요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카카오톡의 순기능만큼 역기능도 존재하고, 나의 프라이버시와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서, 또한 원치 않는 메시지를 받지 않고 싶을 때에도 카톡 차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반대의 경우겠죠? 내가 차단당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거죠. 이런 경우 카톡 차단 여부를 확인해봐야 할 일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럼 카카오톡 차단 여부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지금부터 알려 드리겠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카톡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와 있는데, 대체로 수학의 필요조건, 충분조건 같은 방법들이 많습니다. '카톡 차단 당했다면 그렇게 되지만 그렇게 되어 있다고 꼭 차단을 당한 것은 아니다.'라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카톡차단당하면 친구의 생일알림이 보이지 않게 되지만 생일 알림을 볼 수 없다고 반드시 카톡 차단인 것은 아닌 거죠.
그럼 지금부터 카톡 차단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 중에서 가장 확실한 것들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단톡방 초대를 통한 확인
카톡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고, 여기에 차단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상대방을 초대해 봅니다. 상대방이 나를 카톡차단했다면 초대가 거부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지만 이 경우 상대방에게 초대알림이 전송된다는 점에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2. 선물하기를 통한 확인
내가 차단한 사람이 나에게 선물을 보내면 알림이 뜨게 됩니다. 이를 반대로 활용하는 건데요. 내가 상대방에게 선물을 보냈을 때 알림이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고 있다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프로필 사진을 통한 확인
휴대전화로 상대방을 차단하게 되면 제일 먼저 내가 설정한 프로필이 비공개 전환 됩니다. 기존에 여러 장이 보이던 상대방의 프로필이 갑자기 모두 없어지고 기본 프로필 설정만 보이게 된다면 차단당했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차단 기능 중에 '메시지 차단'이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메시지만 차단되고, 프로필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톡을 차단하는 경우 일상이 노출되기 쉬운 프로필도 함께 차단하는 경우가 확률적으로 많겠죠.
4. 송금버튼을 통한 확인
상대방에 프로필에 송금버튼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카톡이 차단된 것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평소에 계속 보이던 송금버튼이 안 보이는 거라면 더욱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죠.
송금 버튼이 보이지 않는 다른 경우로는 해외에서 카카오톡에 가입한 경우인데요. 해외에서 카카오톡에 가입하는 경우 보이스 피싱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송금하기 버튼이 노출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주변 지인이라면 이런 경우는 많지 않다고 봐야겠죠.
송금 버튼과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것은 오히려 송금버튼이 보이더라도 차단인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건데요. 카톡 차단 기능 중에서 "메시지 차단"의 경우에는 프로필과 마찬가지로 송금버튼도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그러니 송금버튼이 보인다고 해도 차단중일 수도 있다는 것도 함께 기억하셔야 해요.
5. 카카오톡 생일 알림으로 확인
카카오톡 친구 추가가 되어있는 사람의 경우 생일 알림 기능을 통해 상대방의 생일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상대방을 차단하거나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경우에는 생일 알림을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다만 생일 알림 기능도 환경설정을 통해 비공개로 설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생일 알람이 안 뜬다고 나를 차단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겠지만 원래 보이던 생일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차단일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겠죠.
6. 메시지 차단과 카톡 차단 프로필사진 비공개
카톡 차단을 설정하는 옵션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메시지만 차단하는 "메시지 차단"과 상대방에게 카톡 프로필 사진까지 비공개하는 "카카오톡 상대방 프사 비공개" 옵션이 있습니다.
내가 차단당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때로는 차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차단한 것을 상대방에게 들키고 싶지 않다고 할 때에는 "메시지 차단"만 선택하는 게 좋고, 내 소식을 확인할 수 없도록 확실히 차단하고 싶다면, "카톡 차단 프사 비공개"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카톡 차단당하면 어떻게 보이는지, 어떻게 차단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는데요. 건전한 카톡 사용과 주변 지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셔서, 카톡 차단 없는 일상을 누리시면 좋겠네요.